전남도, 세계 물의 날 맞아 하천 감시 대응 협력체계 구축
상태바
전남도, 세계 물의 날 맞아 하천 감시 대응 협력체계 구축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4.03.22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기념식서 관계기관 협약 … 황룡강 장록습지 정화활동도
전남도, 세계 물의 날 맞아 하천 감시 대응 협력체계 구축.
전남도, 세계 물의 날 맞아 하천 감시 대응 협력체계 구축.

22일 기념식서 관계기관 협약 … 황룡강 장록습지 정화활동도

전라남도는 22일 영산강유역환경청, 광주시와 공동으로 ‘함께 누리는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주제로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관계기관 간 하천 감시 및 수질오염 사고 대응 협업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세계 물의 날은 수자원 보전과 먹는 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부·민간 등의 참여와 협조를 증진하기 위해 지난 1992년 유엔총회에서 3월 22일로 정했다.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정부 차원의 기념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32번째인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는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 영산강·섬진강유역물관리위원회, 광주지방기상청, 한국수자원공사 영·섬유역본부,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 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지역본부 등 물 관련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1부 기념식에선 물 관리 유공자 표창과 함께 하천 감시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했다.

협약은 수질오염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영산강유역환경청, 한국환경공단, 한국수자원공사, 전남도, 곡성·구례·보성·장흥·영암·함평군이 뜻을 함께하기로 했다.

이어 2부에선 황룡강 장록습지로 이동해 정화 활동과 습지 보전을 위한 홍보활동을 펼쳤다.

박종필 전남도 환경산림국장은 기념식 축사를 통해 “기후변화에 따라 가뭄과 홍수 빈도가 잦고 그 강도는 점차 심해지고 있다”며 “물 재해로부터 시·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환경부를 비롯한 관련 기관과 시·도민, 지자체 모두가 협력하고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남도는 안정적 용수 공급을 위해 한정된 수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하·폐수 재이용, 해수담수화, 지하저류지 등 대체수자원 개발 사업을 정부에 건의하고, 장흥댐~주암댐 도수관로 설치, 도서 지역 광역상수도 연결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