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레이저산업 국가 거점 도약 포석
상태바
전남도, 레이저산업 국가 거점 도약 포석
  • 이태헌 기자
  • 승인 2023.06.2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 생태계 조성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
전남도, 레이저산업 국가 거점 도약 포석.
전남도, 레이저산업 국가 거점 도약 포석.

산업 생태계 조성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

전라남도는 21일 도청 정철실에서 ‘레이저산업 생태계 조성 종합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어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 유치 및 국내 유일 레이저 산업생태계 조성 실행 계획 마련에 본격 착수했다.

레이저 연구 및 산업과 관련된 각계 전문가가 참석한 이날 착수보고회는 전남도가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 유치 및 이와 연계한 레이저 산업생태계 조성을 통해 레이저산업 국가거점으로 도약하는 포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도와 나주시가 공동 추진하는 이번 연구용역은 ▲레이저 산업생태계 조성 종합계획 수립 ▲레이저 부품 국산화 품목 발굴 ▲산업부 주관 레이저 산업 클러스터 지정에 대비한 사전 기획을 수행해 최종적으로 전남도가 레이저산업 국가 핵심 거점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레이저산업을 활용한 전남 권역별 전략산업 고도화 방안도 포함해 추진할 예정이다.

권역별로 나눠 나주에는 레이저종합클러스터, 동부권엔 우주·항공·신소재·철강산업, 북부권은 장비·소재·부품 산업, 중부권엔 의료·바이오 산업 등 지역별 차세대 산업과 레이저산업 간 시너지를 얻기 위한 전략을 발굴해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전남도는 레이저 산업생태계 조성을 통해 선도기업 등 레이저 기업 20개 유치, 고용 5천여 명 창출 등을 통해 약 1조 5천억 원의 총생산 증대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상구 전남도 에너지산업국장은 “대한민국을 이끌 히든카드인 초강력 레이저 연구시설 유치와 함께 연구시설을 핵심으로 한 산업이 형성돼야 지역 발전에 실질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번 용역을 통해 기업 유치 및 일자리 창출, 인구 유입에 기여하는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대형 레이저 산업 클러스터의 밑그림을 그리겠다”고 말했다.

/이태헌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