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대 후반기 영암군의회 출범 1년, 쉼표 없이 언제나 군민과 함께
상태바
제8대 후반기 영암군의회 출범 1년, 쉼표 없이 언제나 군민과 함께
  • 김창호 기자
  • 승인 2021.07.09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및 자연재해 등 어려운 여건 속, 의정 활동 더욱 빛나
군민 대의기관 역할 충실, 공부하고 일하는 의회像 정립
활발한 소통으로 군민 화합 위해 노력
제8대 후반기 영암군의회 출범 1년.
제8대 후반기 영암군의회 출범 1년.

코로나19 및 자연재해 등 어려운 여건 속, 의정 활동 더욱 빛나
군민 대의기관 역할 충실, 공부하고 일하는 의회像 정립
활발한 소통으로 군민 화합 위해 노력

2020년 7월 강한 의회·일하는 의회·소통하는 의회를 목표로 출발했던 제8대 후반기 영암군의회가 쉬지 않고 달려오면서 출범 1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1년간 코로나19와 각종 이상기후에 따른 자연재해 등 모두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영암군의회는 영암군의 더 나은 미래와 군민들의 행복을 목표로 최선을 다해 활발한 의정 활동을 펼쳤다.

▲ 집행부 견제 및 감시 역할 충실, 군민 중심 입법 활동 등 다양한 의정 활동 전개

후반기 영암군의회는 1년 동안 정례회 2회, 임시회 6회를 개회하여 조례 43건, 일반안건 21건, 예산·결산안 6건, 결의·건의안 5건, 기타 13건 등 총 88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처리안건 중 군의원이 발의한 조례안이 13건이다. 각종 감염병으로부터 군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귀농어·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영암 정착을 위해 조례를 제정했고 사람 중심의 인성교육을 장려하고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했다.

6월 제1차 정례회는 재향경우회 및 행정동우회 관련 조례안과 장기요양요원의 지원·아이돌봄 서비스, 보행안전과 방연마스크 비치 관련 조례안 등 무려 6건의 조례안의 제·개정이 이루어졌다. 이와 같은 자치입법 발의 열기는 영암군의회 의원들의 영암 사랑과 지역발전을 위한 많은 관심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적극적인 의정 활동을 펼쳐 가면서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기도 했다.

제278회 임시회는 군정 현안 중 50여 건의 질문·답변이 오가면서 폼보드와 동영상 등 여러 가지 시각 자료가 동원되어 더욱 명확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의원과 군수의 1대1 질문답변을 진행해, 군정 현안 사업에 대한 집행부의 의지를 군민들에게 전달할 수가 있었다. 또 사업장 현장 방문 시에는 군민들이 평소에 궁금해했던 사업을 위주로 방문지를 선정하여 찾아가 직접 눈으로 보면서 추진 과정에서 다소 아쉬운 점들을 현장에서 바로 지적하고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가을걷이가 한창일 때 벼 수확 현장을 방문하여 농민들과 농업인 단체의 목소리를 경청했고 그 결과로 농가 소득보전 우선지급금이 상향 지급될 수 있는 성과를 거뒀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총34건의 지적사항과 2건의 모범사례를 발굴했다. 각종 농업보조금과 관련하여 중복 지원사례와 사후관리가 부실함을 지적하면서 보조금 지원부서 간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실태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할 것을 주문했다. 그리고 각 읍면에서 영농폐기물 실태조사를 통해 이물질이 들어있어 수거되지 않는 불량 폐기물을 파악하고 환경공단과 연계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에서 클로렐라 농법으로 영암군 농축산물 품위향상에 이바지한 점과 코로나19 감염확산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한 보건소의 노고를 위로했다. 또한 영암군 예산이 효율적으로 집행되고 혈세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했다.

2021년 본예산 심의 전, 군 재정이 건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예산안을 심도 있게 심사하는 지혜를 기르고자 예산 분야 전문 강사를 직접 의회로 초청했다. 6월, 제283회 제1차 정례회에서는 2020 회계연도 결산서를 세밀하게 검토하여 예산의 적정 집행과 사업의 주요 성과를 파악하고 집행 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찾아 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건전한 재정 운영을 도모했다.

▲ 현실적인 정책 대안 마련을 위해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像 정립

영암군의회는 새로운 정책개발을 위해‘관광산업발전연구회’와 ‘혁신성장 연구회’ 2개의 의원연구단체를 구성하여 운영했다. 연구단체는 구성 목적에 따라 연구과제를 정하여 현장 견학을 통한 자료 수집과 전문가 초청 특강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군정 핵심 정책사업을 제안했다.

관광산업발전연구회는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관광상품 개발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와 관광객 유치에 중점을 두어 영산호 수변길 자전거도로 조성 사업을 연구했고, 혁신성장연구회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친환경 농특산물 유통방안을 연구하고 로컬푸드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는 등 지속 가능한 마을 공동체 비전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연구를 했다.

2021년에는 지역사회 이슈에 대한 문제점 분석과 그 해결방안을 찾기 위한 일환으로 자치법규를 검토하는 등 가치 있는 의정 활동을 펼치기 위해 5월에 영암군 자치법규연구회를 구성하여 활동 중이다.

▲ 군민의 목소리에 집중, 대의기관 역할 충실

군의회는 지역 이슈에 발 벗고 나서 군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힘썼다. 감소한 일조량으로 수확량이 줄어 농가소득이 줄어듦에 따라 자연재해에 따른 보상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고, 생태계 파괴를 막고 우량농지를 지키고자 영산강 간척지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 단지 설치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또한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규탄하는 목소리를 냈으며, 이상기후로 과수 냉해 피해가 갈수록 심각해짐에 따라 피해 농가에 대한 보상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특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발표했다. 그 외에도 진정한 지방자치 및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지방의회의 권한과 역할 확대를 위한 지방의회법 제정을 촉구하기도 했다.

▲ 열린 의회 위한 소통 창구 개방으로 다양한 목소리 경청

군의회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의정 활동을 펼치고자 소통의 창구를 개방했다. 집행부와의 14차례의 의원간담회를 통해 당면한 군정 현안에 대하여 열정적인 토론으로 군정 방향을 제시하고 군민을 대변하여 민심을 전달하는 등 의회와 집행부 간 꾸준히 소통했다.

집행부뿐만 아니라 각계각층의 군민들과 소통하기 위해 대화의 장도 여러 차례 가졌다. 의회의 역량을 강화하고 의정의 올바른 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역대 영암군의회 의장들을 초청해, 관내 농·축협장과의 농정현안 간담회를 통해 농업발전을 위해 농협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침체하고 있는 지역경제를 다시 살리고자 상권 활성화를 위한 대책방안을 모색하는 등 소상공인연합회와도 다양한 문제를 논의했다.

▲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적극 동참

전국을 강타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창궐로 의정 활동이 제약된 상황에서도 빠른 종식을 위해 의회 차원에서 노력했다.

집행부와 협력해 감염병 전파를 막기 위한 격리시설 운영과, 마스크와 기자재 같은 물품구입 지원대책을 위해 예비비 투입과 소상공인 긴급대책비를 본예산에 편성했고, 상하수도 요금을 감면하기 위해 관련 조례를 개정했다.

또한 코로나19 종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상황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재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2021년도 본예산에서 국외 의정연수 관련 예산을 의원 모두의 의견을 모아 전액 삭감했다. 그리고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밤낮없이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보건소를 비롯한 군청 직원들을 찾아가 위문품을 전달하는 등 감사의 뜻을 표하고 격려했다.

영암군의회 강찬원 의장은 “지난 1년간 코로나19와 자연재해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묵묵히 버텨주시고 항상 응원해주신 군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영암군의회는 언제나 군민만 바라보고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을 약속드리며 앞으로도 군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서 앞으로의 의정 활동 방향에 대하여 “군민을 위한 대의기관으로써 군정에 대한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견제 및 감시와 함께, 건전한 비판을 통한 정책대안을 제시하여 영암군 발전과 군민 행복 시대를 만들기 위해 앞장서는 영암군의회가 되겠다”고 밝혔다.

/김창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