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영 교수 “Me First 미래 설계하는 학생주도형 교육혁신 앞장”
상태바
정미영 교수 “Me First 미래 설계하는 학생주도형 교육혁신 앞장”
  • 호남타임즈 기자
  • 승인 2020.07.23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미영 교수.
정미영 교수.

서울‧경기지역, 광역시 등의 소재 대학 뿐 아니라 특히 지방 소도시 소재 대학은 입학정원 및 재정 안정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대학 교육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실질적인 대학입학자원 확보 및 교육혁신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대학입학 정원감축과 연계하는 정부 재정지원 정책에 따라 대학들은 중장기 발전계획 및 특성화 계획을 대폭 수정하여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 및 고용환경변화로 청년취업 및 졸업생들의 사회진출을 위한 고용‧노동시장 환경이 경직되어 있어 사회수요 및 산업수요에 부합하는 융복합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이에 산학협력 및 취창업 중심의 시장친화적 교육체제 구축을 통해 교육생태계를 새롭게 조성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앞으로 2021년 5월경에는 3주기 대학기본역량 진단평가에 따라 정부재정지원 여부가 결정된다. 따라서 대학마다 경쟁력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미래사회 변화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교육혁신을 통해 질적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제도마련 및 활성화에 집중하고 있다.

목포과학대학교에서는 이러한 사회 전반적인 변화에 부합하기위해 교육혁신의 방안 중 하나로 융복합 교양 및 전공 교육과정을 개설 및 운영할 계획이다.

첫째는 융합 교양 교육과정 중 하나로 내가 듣고 싶은 교양 교과목 공모를 통해 생활안전과 응급처치, 하이터치 직업군을 위한 감정코칭, 공감·의사소통 능력을 지닌 성숙한 인재함양 등의 1학점 15시간에 해당되는 학습과정을 동행프렌즈로서 학생과 교수가 함께 개발한 결과를 심사를 통해 선정하여 장학금을 수여하였다.

또한 코로나로 인하여 비대면 수업이 이루어짐에 따라 문자전송을 통해 창의융합 학생설계형 융합교양 교과목을 개발하도록 하여 인문학영역 10개, 예술건강영역 10개, 과학기술영역 10개 총 30개를 도출하였으며, 수요조사를 통해 영역별 각각 5개씩(1개당 3시간) 총 15개 주제들(내가 설계하는 여행, 동안유지하기, 생활 속 안전을 위한 호신술 익히기, 의료인공지능,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맞춤형 헬스케어 4차산업 스포츠 등)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였다. 이 중 학생들은 영역구분없이 5개를 선택하여 1학점 15시간을 7월 20일부터 24일까지 1주일간 시범적으로 집중이수제방식으로 운영하여 학점을 인정하기로 하였다.

둘째는 융합 전공 교육과정 중 특성화 융합전공 교과목인 융합노인케어는 특성화 비전인 헬스케어에 기반한 휴먼라이프를 선도하는 인재양성을 위해 개발한 것이다. 이는 간호학과, 물리치료과, 치위생과, 식품영양과, 뷰티미용과, 운동건강과, 휴먼융합복지과에서 7개 학습주제를 개발하여 7개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IPE(전문직간 교육)를 통해 4시간씩 4주간 집중이수제로 운영되는 전공 교과목이다. 이러한 시도는 단순지식이 아닌 문제해결력, 창의성과 전공분야의 고도화된 전문성을 함께 갖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개발한 것이다.

또한 이들 학과는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는 전공 교과목으로서 노인인지관리 및 노인안전관리 교과목 이수를 통해 응급처치강사 뿐 아니라 노인전문인력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 하나는 융합 전공제 도입으로 2가지 전문학사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그 중 아동보육융합전공으로 사회복지과, 유아교육과, 휴먼융합복지과 학생들에게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유연학기제인 플러스(Plus)학기제를 이용하여 교육을 통해 자격증 뿐 아니라 보육전문학사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스마트팜 융합과정(예정)은 전기과와 건설융합과에서 교육과정을 개발예정으로 농업분야에 경쟁력 확보를 위해 굴삭기, 지게차 운전 및 드론기술 등을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스마트팜 융합전문학사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현대인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사회요구에 맞게 뷰티헬스케어 융합과정을 2학기부터 개설예정이다. 이는 운동건강과와 뷰티미용과에서 개발한 교육과정을 통해 전체 학과 학생들이 수강을 원하는 경우 학칙에 정한 학점을 이수 시 뷰티헬스케어 융합전문학사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였고, 운영은 유연학기제인 플러스(Plus)학기제를 이용하여 여름과 겨울방학 동안 교육할 예정이다.

목포과학대학교는 이렇듯 소도시 소재 대학의 한계를 넘어 다양한 학사제도, 융복합 교육과정 개발 및 온라인(On-line)과 오프라인(Off-line)으로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내에서 교육혁신을 선도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힘 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