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교육지원청 2012학년도 목포교육 방향 설명회 개최
상태바
목포교육지원청 2012학년도 목포교육 방향 설명회 개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2.02.08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 배우며 미래 일구는 인간육성 강화”

 
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이기홍)이 지난 1월 30일 목포 알리앙스 웨딩문화원 연회장에서 ‘목포교육 2012’설명회를 개최했다.
목포시립국악원의 ‘희망의 북소리’를 시작으로 개최된 이번 설명회는 목포교육지원청 관내 공립유치원 29원과 24원의 사립유치원 원장, 목포부설초를 포함한 초·중학교 47개교의 교장 등 교원 172명이 참석한 가운데 목포교육의 도약을 주문하는 주요 교육활동과 중점교육 활동 등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다.
이기홍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 사람이 꿈을 꾸면 그것은 꿈으로 끝나지만 모두가 꿈을 꾸면 그것은 현실이 된다”며 “우리 모두의 뜻과 힘을 모아 목포교육의 내일을 위해 창조적인 능력을 잉태한 소중한 꿈나무를 키워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 교육장은 또 “교육이 아무리 중요하다고 할지라도 지역사회의 삶을 떠나서는 존립할 수 없다”면서 “목포교육은 언제라도 목포지역사회와 함께 하겠으며, 적극적인 협조를 구하겠다는 다짐과 함께 변화의 패러다임을 이뤄가자”고 말했다.
목포교육지원청은 이날 올해 목포교육의 방향을 전남의 비전인  ‘더불어 배우며 미래를 일구는 인간육성’과 교육지표인 ‘소통과 협력으로 함께하는 전남교육’실현을 위해 목포교육지원청은 2011년도에 이어 5대 주요시책과 5가지 중점교육 활동 및 특색교육을 그대로 계승하여 추진하기로 했다.
5대 주요시책으로는 ▲학생중심 학교운영 실현 ▲수업혁신 기본학력 정착 ▲소통하는 학교문화 조성 ▲차별 없는 교육복지 확대 ▲지원중심 교육행정 구현. 5가지 중점교육 활동은 ▲미래학습역량을 기르는 만족하는 컨설팅 장학 지원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독서토론수업 정착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개척하는 진로상담교육 강화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외국어 교육 활성화이며. 특색교육은 ▲비상하는 삼학을 꿈꾸는 목포 사랑체험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또 올해 중점교육 활동 추진 계획으로 ▲미래학습역량을 기르기 위한 학력향상 프로젝트 운영 ▲영역별 전문 컨설팅단을 구성, 학생이 행복하고 교사가 만족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컨설팅 장학운영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독서토론수업 정착 ▲학교급별 진로지도와 진로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Wee 프로젝트 사업 활성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외국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힘쓰기로 했다.목포교육지원청은 2일(목) 목포신흥초등학교에서 ‘튼튼한 씨앗으로 큰 열매를 준비하는 2012 초등학교 학교 교육계획 수립 실무담당자 연찬회’를 초등학교 학교 교육계획 실무담당자 53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2012학년도 학교 교육계획은 굵고 알찬 열매를 만들기 위해 학교의 특성을 바탕으로 모든 학교 구성원들의 결집된 집단 지성의 힘을 모아 한 편의 감동적인 학교 교육계획을 수립하자”라는 이기홍 교육장의 인사말과 함께 시작된 이번 연찬회는 지난 1월 30일에 있었던 목포교육 2012 설명회 후속으로 이뤄졌다.
‘2012 학교 교육계획 편성운영 길라잡이’장학자료를 활용해 실시된 이번 연찬회는 학교 교육계획 수립의 실제,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향 및 편성 시수, 교과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도 시책과 주5일 수업제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 학교 교육계획 감사 관점 등 5개의 분과로 나누어 담당 강사와 대화 위주로 실시했다.
연찬회에 참석한 교사들은 학교 교육계획을 실제 수립함에 있어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됐으며, 학교 교육계획에 반영해야 할 행사, 교육기부 등의 내용에 대해 사전 안내해 줘서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목포교육지원청은 목포교육 2012 설명회, 2012 학교 교육계획 수립 실무담당자연찬회에 이어 오는 2월 25일까지 2012 학교 교육계획을 검토해 각급 학교에 환류할 계획이며, 환류된 내용에 대해 수정보완한 후에 학교 교육계획이 3월 새학기부터 곧바로 시작될 수 있도록 준비할계획이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