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국민건강보험 풀이(1)/4대 중증질환 의료보장 공약 관련 Q&A
상태바
알기 쉬운 국민건강보험 풀이(1)/4대 중증질환 의료보장 공약 관련 Q&A
  • 목포타임즈
  • 승인 2013.05.21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1) 암 등에 대한 진료비를 국가가 부담해 준다던데, 언제부터 혜택을 볼 수 있나요?
=암 등 4대 중증질환 치료에 필수적인 의료 서비스는 2016년까지 모두 건강보험을 적용하겠습니다. 또한 정부는 상반기 중 환자 및 의료계의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6월까지 중기 보장성 확대 계획을 마련하겠습니다.

Q2) 선택진료비나 1~2인실 등 상급병실에 대한 환자 부담에 대한 대책도 있나요?
= 선택진료비, 상급병실료, 간병비 등 국민 부담이 큰 3대 비급여 문제도 박근혜 정부 임기 내에 꼭 개선하겠습니다. 금년에는 사회 각계로 구성된 국민행복 의료개선 기획단을 구성하여 환자들의 실질적인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Q3) 4대 중증질환 외 다른 질환들과의 형평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는데?
= 4대 중증질환 뿐 아니라 고혈압, 당뇨 등 다른 질환들의 의료비 부담도 단계적으로 완화하겠습니다. 특히, 모든 질환에 적용되는 본인부담 상한제가 개선되어 서민들의 의료비 부담이 낮아집니다.(소득이 가장 낮은 하위 10%의 경우 연간 200만 원→ 120만 원)

<문의 보건복지부 ☎ 129, 국민건강보험공단 목포지사 제공>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목포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