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립도서관의 5월의 추천 도서
상태바
전남도립도서관의 5월의 추천 도서
  • 목포타임즈
  • 승인 2013.05.07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남도립도서관 추천

▲옥수수의 습격(유진규/황금물고기)

옥수수가 우리를 병들게 한다!
먹거리에 대한 통념을 뒤엎는 놀라운 기록 ‘옥수수의 습격’. SBS 스페셜에서 방영되었던 다큐멘터리‘옥수수의 습격’을 책으로 담았다. 방송으로 나온 뒤 많은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이 다큐멘터리는, 기존의 옥수수에 관한 통념을 뒤집고, 가축을 통한 옥수수 섭취가 우리의 몸에 어떠한 나쁜 영향을 끼치는 지 알려준다. 본문은 오메가-3 지방산이 발견되고 이해되기까지의 과학사적 흐름과 지방산 불균형으로 야기된 현대의 건강문제, 옥수수로 대표되는 오메가-6 지방산이 지배하고 있는 현대 농업의 현장을 살펴본 뒤, 육식문화에 대한 저자의 제언으로 마무리하였다. 옥수수와 오메가-3,6 지방산에 대한 이해를 통해 독자들이 육류 섭취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건강한 육식문화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세상을 담은 밥 한 그릇(주영하 외 6명/궁리출판)

요즈음, 인문학에 관하여 여기저기에서 관심이 많은 터라 우리 청소년들에게 인문학에 관하여 접근할 수 있는 도서를 찾다가 청소년인문학 교실을 직접 운영하고 있는 길담서원을 알게 되었고, 서로 다른 전공의 7명의 저자들이 집필한 7가지의 주제가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세상을 담은 밥 한 그릇을 추천한다. 밥 한 그릇을 역사, 문화, 정치, 경제 등 다양한 각도에서 성찰한 결과물이다.

▲포기하지마! 롤러코스터(고정욱/연인M&B)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가정이 정착해서 행복하게 잘 살 수 있기까지는 힘들고 어려운 일들이 많을 수밖에 없는 현실 속에서 주인공 상철이네 또한 필리핀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면서 여러 힘겨운 상황들을 겪게 되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꿈과 희망을 키우며 온 가족이 함께 극복해 가는 과정과 특히 가족 간의 사랑, 친구와의 우정, 사회단체의 인간애 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되는 가슴 따뜻한 다문화 가족 동화이다. 또한, 세상살이가 아무리 힘들고 어렵고 고단할지라도 절대로 포기해서는 안 되며 힘든 어떤 경우에라도 꿈과 희망을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교훈을 주는 책이다.

▲책 앞에서 머뭇거리는 당신에게(김은섭/지식공간)

이 책은 독서로 인해 저자의 인생이 변화되었고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쉬운 문체로 이야기하고 있다.
책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는 독서, 리뷰쓰기, 책 읽는 즐거움, 독서토론 등이며 “배움의 독서에서 중요한 것은 당신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스스로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에서 알 수 있듯이 책은 자신의 관심사에서 출발해서 가장 좋아하고 즐겨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 읽어야 진정한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독서 감상문을 보내주시면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본사는 시민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목포시립도서관과 새마을문고목포시지부와 함께 ‘이달의 추천 도서’코너를 운영합니다.
추천 독서는 인터넷 유명 서점, 목포지역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여는 목포시립도서관에서는 언제나 가능합니다. 하당 목포어린이도서관, 목포지역 작은도서관도 가능하며, 도서가 없을 경우에는 목포시립도서관의 상호 대차서비스를 통해 대여 신청을 하면, 목포시립도서관의 순회 사서를 통해 원하는 날짜에 대여를 해주고 있습니다.

본사는 또 추천 도서에 대해 독서 감상문을 받고 있습니다. 감상문을 보내주시면 본사와 새마을문고 목포시지부에서 마련한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우수 독서감상문에 대해서는 신문 지면을 통해 소개해드립니다.

본사는 연중 접수된 감상문에 대해 별도의 시상도 마련했습니다. 따라서 감상문을 보낼 때 초중고 학생의 경우 학교명과 학년을 표기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독서 감상문 보낼 곳
인터넷 접수 E-mail : mokpotimes@hanmail.net
보낼 때 이름, 학교, 학년, 주소, 연락처를 사진과 함께 보내주세요.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목포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