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민주 성지 목포 이미지 먹칠
상태바
더불어민주당, 민주 성지 목포 이미지 먹칠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9.08.1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의원 성희롱 발언 사태, 결국 제명 결정
고소.고발 본격화…시의원 줄줄이 소환 될 듯
제명 결정 방법…기명식 투표, 여론몰이 논란
▲ 목포시의회가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김훈의원을 제명했다.

논란이 됐던 목포시의원 성희롱 발언 당사인 김훈 목포시의원에 대해 목포시의회(의장 김휴환)가 12일(월) 본회의를 열고 ‘제명’ 결정을 했다.

목포시의원 22명 중 15명이 찬성표를 던져 제적위원 2/3를 넘어 제명결정이 됐다. 기권 4, 반대 2표였다. 투표 절차는 비공개회의로 진행됐지만 ‘무기명’이 아닌 ‘기명’ 방법을 선택했다. 이에 따라 누가 기권을 했는지, 반대를 했는지는 당사자들이 말하기 전에는 알 수가 없는 상황이다.

투표 방법을 놓고 의원들 간 논쟁도 있었다. 다수의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어느 의원이 무슨 결정을 했는지를 알 수 있는 기명식을 밀어붙였다. 비공개 투표라는 점에서 철저하게 비밀로 하겠지만 개표를 지켜본 사람들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으며, 의장단 또한 알 수 있다는 점에서 논쟁이 생겼다.

이러한 점에서 목포시의회는 의회민주주의 수호, 책임정치 면에서 큰 오점과 함께 추후 이와 비슷한 경우에 중요한 선례를 남겼다.

▲ 김훈, 사과 취소 표명

김훈 의원이 목포시의회에서 제명 처리가 됐지만 후폭풍이 만만치 않게 전개될 전망이다.

김 의원이 이날 신상발언을 통해 지금까지 해왔던 김수미 의원에 대한 사과에 대해 공개적으로 철회 방침을 밝혔다.

김 의원은 “사실과 다른 부분이 많은데도 원만한 해결을 위해 소명까지 연기해 가며, 김수미 의원이 시키는 대로 모든 걸 다했다”며, 강하게 사과 철회를 했다.

이는 수사의뢰 등 앞으로 법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점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

김 의원은 또 “도리어 본인이 성추행을 당했으며, 진정 내용에 날짜도 틀린 곳이 많다”고 주장했다.

이를 지켜본 더불어민주당 목포 당직자는 “김훈 의원이 모두 부인했다는 점에서 충격을 받았고 사과 철회까지 했다는 점에서 더욱 충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 윤리특위 의원들 소송 가능성
김 의원이 윤리특위에서 제대로 소명이 되지 않았고 사실 확인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주장함에 따라 윤리특위 위원들도 소송에 휘말릴 가능성에 놓였다.

윤리특위는 “양쪽 주장이 첨예하게 상반된 상황에서 법리적인 것은 하지 않고 윤리적인 부분만 심사했다”고 밝혔다.

윤리적인 부분도 각 사안에 대해 제대로 사실확인 관계를 제대로 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되고 있다. 이점에서 윤리특위가 막장드라마를 연출하는데 기여했다는 오명을 쓰고 있다.

윤리특위는 “진정서를 근거로 변호사 자문, 여성인권센터 자문 등 의견을 청취했고, 당사자가 했던 말에 대해 의원의 품위와 관련되고 의원 명예를 실추했는지를 근거로 했다”고 밝혔다.

“어떤 한 것들이 의원 품위, 의원 명예를 실추시켰느냐”는 본보의 질문에는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했다.

▲ 진흙탕 싸움, 성희롱 vs 성추행

김훈 시의원은 지난 9일(금) 기자회견에 이어 상대 김수미 의원을 성추행으로 목포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이어 12일(월) 목포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녹음파일에 대해 수사의뢰를 했다고 밝힘에 따라 고소고발전으로 전개됐다.

이에 따라 언론에 보도됐던 박장대소, 뻣뻣한 마이크, 주기적 술자리, 새벽 전화, 연애 등 괴소문 등에 대해서도 철저한 수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목포시의원, 직원 줄줄이 소환
김수미 의원의 김훈 고소, 김훈 의원의 김수미 고소 그리고 언론사 고소 등이 이어짐에 따라 사실확인관계를 위해 김휴환 목포시의장을 비롯해 다수의 목포시의원, 의회 사무국 직원들의 줄 소환이 예고되고 있다.
사건 초기 김휴환 의장도 “사건이 되면 목포시의원들의 줄소환이 염려된다”고 우려했던 부분이다.
특히 ‘박장대소’, ‘뻣뻣한 마이크’ 건은 김훈 의원이 제명되는 데 절대적으로 기여했던 성희롱 발언 중 하나로 동일 장소에 참석했던 목포시의원들도 “동조했다”는 점에서 윤리특위 회부 후 제명으로 이어질수 있다.

▲ 시민단체 등 제명 환영
김훈 시의원의 제명 결정이 되자, 시민단체들은 환호성을 질렀다. 시민단체 회원 50여 명은 이날 본회의 시작 때부터 참석하여 과정을 지켜봤다. 비공개 회의가 진행되고 있는 중에 본회의장 앞 로비에서 구호를 외치다가 시의회 직원들로부터 제지를 당하기도 했다.

시민단체 회원들은 제명 결정 후 목포시의회 앞에서 제명 결정을 환영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해산했다.

▲ 더불어민주당, 민주 성지 목포 이미지 먹칠
이번 김훈 의원의 목포시의회 제명 처리는 결과적으로 민주 성지 목포를 전국에 망신을 줬다는 점에서 후폭풍이 일고 있다.

민주 당원들은 김 의원이 이미 제명됐다고 주장하지만 중앙당에서는 아직 제명이 되지않았기 때문이다.

또 이들은 민주당이 “강한 처벌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정작 시민들은 “귀신 씻나라 까먹는 소리다”고 반발하고 있다.

지역민들은 민주 성지 목포의 이미지를 먹칠한 더불어민주당의 강한 사과, 즉 석고대죄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정진영기자

<호남타임즈 2019년 8월 14일자 5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