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농업기술원, 전남 쌀산학연협력단 본격 가동
상태바
전남농업기술원, 전남 쌀산학연협력단 본격 가동
  • 김창호 기자
  • 승인 2019.03.15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쌀 소비확대와 소득향상 위한 쌀 가공제품 개발 및 수출시장 개척에 앞장

▲ 2018년 전남 쌀가공식품개발 경진대회 모습.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성일)은 쌀 소비량 감소로 매년 벼 재배농가 소득이 감소됨에 따라 쌀 소비확대와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전라남도 쌀산학연협력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협력단은 전남농기원 김희열 기술보급과장을 단장으로 하여 전국에서 유일하게 대학이나 민간기관이 아닌 농업기술원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재배생산, 토양·작물·보호, 가공·유통 등 3개 분과로 조직되었다. 또한, 대학, 민간연구소, 시군농업기술센터 등이 농촌진흥기관의 전문가로 나서, 기술전문위원과 도내 벼 재배 선도농가로 이루어진 회원농가로 구성·운영되고 있다.

전남 쌀산학연협력단은 2015~2017년 쌀 생산비 절감에 중점을 두고 추진했던 1단계 사업을 마무리하고 2단계 1년차인 지난해 ▲쌀 수출 174톤 ▲가공용 쌀을 이용한 가공제품 개발 및 기술이전 2건 ▲생산비 절감을 위한 재배농가 컨설팅 81회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토양분석 375점 ▲품질분석 316점 ▲언론, SNS를 이용한 연중 홍보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3천만원의 추가 인센티브를 받았다.

금년에는 2단계 사업 2년차로 ▲쌀 소비확대 추진 ▲해외 쌀 수출시장 개척 ▲홍보·판촉 강화 ▲현장컨설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희열 단장은 협력단 사업이 2단계 2년차에 접어든 만큼 지난 4년간의 성과와 보완점을 면밀히 분석하고, 기술전문위원, 회원농가 재정비와 분과별 목표 재설정 등 협력단의 내실화를 꾀하는 한편 “쌀 소비확대와 수급안정을 위한 다양한 가공제품 개발과, 수출시장 개척으로 실질적인 농가 소득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김창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