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립도서관의 3월의 추천 도서
상태바
목포시립도서관의 3월의 추천 도서
  • 목포타임즈
  • 승인 2013.02.27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의 추천 도서

◎ 청소년과 학부모가 함께 볼 도서

▲멋지기 때문에 놀러왔지(설흔지, 창비)

▲ 멋지기 때문에 놀러왔지
이 글은 조선후기 정조 시대와 불화했던 이옥과 김려, 그리고 이옥의 글이 김려의 문집에 실린 역사적 사실을 소재로 하여 쓴 소설이다.

비록 이 글이 역사적 사실과 좀 다른 면이 있지만 정조도 꺾지 못한 이옥과 김려의 멋진 글들을 만날 수 있다.
더불어 그 글과 함께 어우러지는 가슴 먹먹하고, 한편으로는 가슴 찡한 이야기도 감동적이다.

아마도 이런 작품이 없었다면 우리는 김려와 이옥에 대해 잘 알지 못했을 것이다.
두 사람을 보면 자신의 글을 포기하지 않은 이옥의 삶이 먼저 보이지만 -작가의 말처럼- 나름 영민하게 살려고 했지만 뜻대로 되지못한 김려의 삶이 더 마음에 남는다.

아마도 뜻을 꿋꿋이 펴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아주 영민하게 세상 처세에 능하지도 못한. 친구도 잃게 되고 소신도 펴지 못하는 못난 우리의 모습을 보는 듯해서 일 것이다.

그래도 못났지만 결코 따스한 마음을 잃지 않은 김려의 모습에서, 이옥의 아들을 만나 마지막 소신은 버리지 않은 모습도 우리네와 닮은 것 같아 김려의 삶이 더욱 다가오는 듯하다.

▲내 청춘 시속 370km(이송현, 사계절)

▲ 내 청춘 시속 370km
동준은 매잡이 노릇에 빠져 가족도 나 몰라라 하는 아버지를 둔 덕에 인생이 불행한 열일곱 살 청춘이다. 그런 그에게도 원대한 꿈이 있으니, 그것은 바로 멋진 바이크를 갖는 것. 

결국 동준은 바이크 값을 벌기 위해 아버지의 조수로 들어가고, 아직 한 번도 사냥을 해 본 적이 없는 어린 보라매 ‘보로’와 한 팀을 이룬다. 과연 동준의 매 길들이기 프로젝트는 성공할 수 있을까?

제9회 사계절문학상 대상 수상작. <아빠가 나타났다!>로 제5회 마해송문학상을 수상한 이송현 작가의 작품으로, 바이크에 죽고 못 사는 열일곱 살 동준이의 매 길들이기 프로젝트를 그린 청소년 소설이다.

우리나라 전통문화인 매사냥을 소재로 주인공이 아버지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보듬어 안기까지의 과정을 유쾌하면서도 속도감 있게 그려냈다.

◎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도서

▲시골 쥐와 감자튀김(고서원, 웅진주니어)

▲ 시골 쥐와 감자튀김
도시와 시골을 그림으로 표현한 색깔들이 선명하게 잘 그려져 있으며, 시골 쥐는 서울 친구를 만나 감자튀김, 햄버거 등 패스트푸드점에서 여러 음식을 먹으면서 좋아 하는데 어느 날 시골 쥐는 자기 몸을 보고는 깜짝 놀란다.

그리고 시골로 내려와 텃밭에서 방울토마토를 한입 먹으면서 행복해한다.

도시와 시골의 그림으로 표현한 색깔들이 선명하게 잘 그려져 있으며, 엄마들은 바쁘고, 덩달아 아이들도 복잡하고 바쁜 나날을 산다. 도시에서 시골로 눈길을 돌리고 먹을거리도 바꾸고, 모두 다 귀농할 수 없는 일이지만 어떤 먹을거리를 추구해야 할 지 생각해 보고 실천할 일임을 알려주는 책이다.

▲아빠는 오늘도 학교에 왔다(이정아, 해와 나무)

▲ 아빠는 오늘도 학교에 왔다!
‘아빠는 오늘도 학교에 왔다!’라는 이 책은 네 편의 동화로 아이들이 안전해야 할 자리에 불편한, 힘들었던 것을 해결하는 눈물과 색으로 그 순간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나를 사랑하기 위해 다른 모든 것을 불편하게 하지만, 사랑을 알게 되고 어른들의 모습과 자신의 모습에서 스스로 해결해가는 따뜻한 시선을 느끼게 하는 동화이다.

 

 

 

◎ 그 외 추천 도서

▲나에게 돈이란 무엇일까(이시백 외, 철수와영희)
▲청소녀 백과사전(김옥, 낮은산)
▲모르는 척(우메다 순사쿠, 길벗어린이)
▲내 가슴에 해마가 산다(김려령, 문학동네)
▲아홉 살 인생(위기철, 청년사)
▲초콜릿 전쟁(로버트 코마이, 비룡소)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포리스터 카터, 아름드리미디어)
▲구덩이(루이스 쌔커, 창비)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이성과 힘)
▲모모(미하엘 엔데, 비룡소)

독서 감상문을 보내주시면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본사는 시민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목포시립도서관과 새마을문고목포시지부와 함께 ‘이달의 추천 도서’코너를 운영합니다.
추천 독서는 인터넷 유명 서점, 목포지역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여는 목포시립도서관에서는 언제나 가능합니다. 하당 목포어린이도서관, 목포지역 작은도서관도 가능하며, 도서가 없을 경우에는 목포시립도서관의 상호 대차서비스를 통해 대여 신청을 하면, 목포시립도서관의 순회 사서를 통해 원하는 날짜에 대여를 해주고 있습니다.

본사는 또 추천 도서에 대해 독서 감상문을 받고 있습니다. 감상문을 보내주시면 본사와 새마을문고 목포시지부에서 마련한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우수 독서감상문에 대해서는 신문 지면을 통해 소개해드립니다.

본사는 연중 접수된 감상문에 대해 별도의 시상도 마련했습니다. 따라서 감상문을 보낼 때 초중고 학생의 경우 학교명과 학년을 표기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독서 감상문 보낼 곳
인터넷 접수 E-mail : mokpotimes@hanmail.net
보낼 때 이름, 학교, 학년, 주소, 연락처를 사진과 함께 보내주세요.

<후원=새마을문고 목포시지부>

<목포타임즈신문 제50호 2013년 2월 27일자 12면>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목포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