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RFB시험·인증센터구축 사업 추진
상태바
광주광역시, RFB시험·인증센터구축 사업 추진
  • 문덕근 기자
  • 승인 2018.04.23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지원 ‘지역산업거점기관지원사업’ 대상 선정
2022년까지 269억 원 투입 … 기술개발·인력양성 등
관련 기업 이전, ICT 기반 인프라 구축 효과 기대

광주광역시는 레독스흐름전지(RFB) 시험·인증센터구축사업이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지원하는 지역산업거점기관지원사업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지역산업거점기관지원사업은 정부에서 지역의 신산업 육성 및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반조성과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는 내용으로 추진하고 있다.

광주시는 차세대 이차전지인 레독스흐름전지(RFB) 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지난해 7월 광주테크노파크, 전남대, 한국전지연구조합 등이 참여하는 레독스흐름전지 시험인증센터 유치 기획위원회를 구성하고 유치활동을 벌여왔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광주시는 오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총 269억 원(국비 100억 원, 시비 149억 원, 민자 20억 원)을 투입해 RFB시험·인증센터를 구축한다.

세부 사업내용은 ▲시스템 기술개발 및 센터 구축 ▲전문인력 양성 ▲인증사업추진 및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Track Record 확보를 위한 기업지원 강화 등이다.

사업은 광주테크노파크를 주관기관으로 광주시, 전남대, 한국전지연구조합이 참여한다. 광주테크노파크는 기반 구축 및 기업 지원, 인프라 구축 등을 총괄하며 전남대학교는 인력 양성을 맡는다. 시험인증 운영은 한국전지연구조합에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광주시는 시험·인증센터 구축에 따라 레독스흐름전지와 에너지저장장치(ESS) 관련 기업의 지역 이전과 ICT 기반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오는 2030년까지 500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레독스흐름전지 시험·인증센터는 국내 최초로 구축되는 기반사업으로 앞으로 지역 내 이차전지 생태계 구축 단축 효과는 물론 국내외 RFB-ESS 시장으로 진출하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문덕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