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소방서, 겨울철 안전운전 6가지 방법 제시
상태바
목포소방서, 겨울철 안전운전 6가지 방법 제시
  • 류옥경 기자
  • 승인 2012.12.04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타임즈=류옥경기자]점점 날씨가 추워지며 겨울이 다가오는 요즘, 눈과 서리 등이 내려 자동차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쉽다. 이를 예방하고자 목포소방서는 6가지 안전운전 방법을 제시했다.

▲스노우체인 장착하기

전륜구동차량은 앞바퀴에, 후동구동은 뒷바퀴에 장착한다.
체인을 장착하고 고속으로 주행 시 체인이 끊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시속 40km 이하로 운행을 해야 한다.

▲2단으로 주행하기

눈길에서는 급출발 시 타이어가 헛돌아 미끄러질 수 있기 때문에 천천히 출발하고 2 단으로 주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오토차량이라면 홀드(Hold)버튼을 이용하면 된다.

▲엔진 워밍업 하기

엔진이 차가운 상태에서 엑셀레이터를 밟을 경우 엔진 수명이 짧아지고 연비도 나빠지기 때문에 냉각수 온도가 정상치에 도달할 때까지 워밍업을 해야 한다.

▲급하게 하지말자

언덕 중간쯤에서 엑셀레이터를 급격히 밟으면 미끄러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미리 탄력을 받아 올라가야 하고, 내리막길에서는 급격한 브레이크는 삼가하고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해 속도를 줄여야 한다.

▲눈 제거하기

헤드라이트, 지붕, 사이드미러 등 차 외부에 쌓인 눈을 모두 제거하는 것이 좋다. 특히 미등, 헤드라이트 등의 램프는 상대차량과의 의사소통을 위하여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차간거리 유지하기

도로 표면이 얼거나 눈이 쌓이면 미끄러지기 쉽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의 제동거리는 건조한 노면보다 훨씬 길기 때문에 반드시 속도를 줄이고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한다. 과속할 경우 커브나 교차점에서 원하는 지점에 정지할 수 없어 사고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목포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