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퇴직자 저서 전시회 개최 … 광주시립미술관 전시실
상태바
전남도청 퇴직자 저서 전시회 개최 … 광주시립미술관 전시실
  • 문덕근 기자
  • 승인 2017.10.20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24일, 실무자부터 전·현직 총리까지 70인 출품

전남도청 퇴직자들로 구성된 ‘전남지방행정동우회’(회장 박재순)가 색다른 책 전시회를 열 계획이어서 공직사회 안팎의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단체는 20일부터 24일까지 5일 동안 광주시 금남로 옛 동구청 2층 광주시립미술관 전시실에서 70인의 퇴직공직자가 재직 중 또는 퇴직 후 출간한 저서 138권을 한데 모아 공무원과 일반에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전시회 개막식은 20일(금) 오후 2시 김기재 한국지방행정동우회 중앙회장을 비롯한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지금까지 공무원 사회에서 개인별 출판기념회는 종종 있어 왔지만 선후배 퇴직 공직자 수 십 명이 함께 참여하는 저서 합동전시회는 전국 최초의 보기 드문 일이다. 이번 전시회에 출품된 저서는 공직자들이 업무추진 과정에서 관심을 갖고 연구하기 시작한 향토사를 비롯하여 농업·문화관광·지역개발·공직윤리·리더십 등 각 분야별 전문서적이 60권으로 가장 많다. 다음으로는 공직인생을 회고하며 집필한 자서전이 36권, 시· 소설· 수필 등 문학작품집이 34권, 여행기 5권, 기타 3권이다.

발간된 지 가장 오래된 책은 故 장형태 前 전남도지사가 1964년 저술한 ‘지방재정법 해설’이고, 가장 최근 나온 책은 퇴직한지 사반세기가 지난 고성호 씨가 올 봄 발간한 자서전 ‘산 같은 꿈, 강 같은 삶’, 심진식 前 영광부군수가 금년 여름에 펴낸 ‘오헌 한시집’ 등이다.

이밖에도 전시회에는 고건 前 총리, 이낙연 현 총리를 비롯하여 전석홍 前 도지사, 정시채 前 농림부장관, 최인기 前 행정자치부장관, 문창수․조규하․허경만 前 도지사, 강운태 前 광주시장, 박준영·이개호·정인화 국회의원 등 전남도청을 거쳐 간 명사들이 흔쾌히 책을 내놓았다.

이미 고인이 된 장형태·구용상 前 도지사, 한창수 前 행정동우회장 등 11인의 책은 유족들이 대신 출품했다.

생존인물로 가장 고령자는 올해 93세인 윤지혁 前 나주시장(윤장현 광주광역시장 부친)으로, 10여 년 간 꼼꼼히 써서 지난 2003년 발간한 자서전 ‘인생’을 출품했다.

박재순 전남지방행정동우회장은 “소중한 공직경험을 한 권이상의 책으로 출판하여 세상에 내놓은 선배공직자들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이런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히고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우리 지역의 전·현직 공무원들이 자서전이나 전문서적 등 의미 있는 책 쓰기에 앞장서자는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전남행정동우회는 23일(월) 오후 3시부터 1시간 동안 전시장 안에서 회원들을 대상으로 자서전 쓰기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 전남도청 퇴직자 70인 저서 138권 전시회

▲ 기간 : 2017년 10월 20일(금)~24일(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 개막식 10월 20일 오후 2시
▲ 장소 : 광주시 금남로 2가 (옛 동구청 2층) 광주시립미술관 금남로분관
▲ 주최 : 전남지방행정동우회
▲ 후원 : 전라남도, 전라남도의회

강대석 강운태 고 건 고성호 김귀채 김담수 김세곤 김양기 김양수 김양식 김영록 김영선 김옥현 김자숙 김재철 김재휴 김종식 김화중 노두근 문수봉 문인호 문창수 박경춘 박균조 박만호 박상채 박영철 박재순 박준영 박형인 박혜자 백형조 손동선 송귀근 심진식 염금섭 유창종 윤지혁 이개호 이균범 이낙연 이덕수 이명흠 이병훈 임두일 장부규 전석홍 정시채 정인화 정하택 조규하 조덕용 조영택 조항규 최인기 최정웅 최종만 하창호 허경만 (가나다 順)
[故人] 구용상 김경수 김재식 김종호 김행자 김황팔 신현옥 윤홍석 장형태 최창표 한창수

/문덕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