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정 출입절차로 언제든 가능한데”…국회의원, 수습현장 위장출입 논란
상태바
“소정 출입절차로 언제든 가능한데”…국회의원, 수습현장 위장출입 논란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7.04.10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 윤소하 의원, 지난 9일 유가족 차림하고 절차없이 현장 출입 / 윤 의원 "유가족들 대변위해 상시 출입 요구 해수가 들어주지 않아"

▲ 윤소하 정의당 국회의원이 세월호 육상 거치중인 지난 9일 목포신항만 철제부두에서 유가족과 함께 있다가 다가오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악수를 하고 있다.

세월호의 마지막 육상 거치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전남 목포신항만에서 모 국회의원이 보안상 통제되고 있는 수습본부 현장에 절차를 무시하고 위장 출입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빈축을 사고 있다.

10일 해양수산부와 목포신항만측에 따르면 현장 수습본부에 하루가 멀다하게 대선 후보들은 물론 정치인들이 방문하고 있다. 특히 현장 취재를 위해 150여 곳 언론사를 대표해 1500여 명의 취재진이 출입을 원하면서 소수의 별도 취재진을 구성해 순번제로 취재해 왔다.

여기에 이곳 항만은 자동차 수출 창구인데다 최근 밀입국이나 무단 출국 사례 증가로 보안에 신경 쓰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세월호가 목포신항으로 도착하면 이곳 수습본부 현장을 출입하기 위해서는 하루 전날 해수부에 신청하고, 목포신항만측의 신원확인을 거쳐 비표를 습득해야 가능했다.

이 같은 절차는 대선 후보나 여느 정치인들에게 똑 같이 적용됐다. 하지만 정의당 윤소하 의원(비례대표)은 지난 9일 해수부가 정해놓은 절차를 밟지 않고 출입한 사실이 확인됐다.

윤 의원이 이날 수습본부 현장을 출입증 없이 들어갈 수 있었던 것은 유가족들과 동행해서 가능했다. 이때도 윤 의원은 자신의 모습을 감추기 위해 유가족들과 똑 같은 복장을 하고 함께 들어갔다. 며칠전부터 유가족들은 대표가 인솔하면 출입이 가능한 점을 노린 의혹이 짙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양복을 입고 갔는데 유가족들이 춥다며 걸쳐 입혀줘서 입고 들어갔다. 상시 출입자로 명단에 올려달라고 당부했지만 그래도 통제를 당하다보니 그렇게 됐다”며 해명했다.

윤 의원이 이렇게 해명하고 나섰지만 해수부는 의아해 하고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상시 출입자는 누구도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국회의원이라면 보좌진 통해 접수만 하면 언제든지 출입이 가능한데 왜 자신의 모습을 숨기고 들어갔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되레 해수부의 과도한 보안을 문제 삼았다. “(내가)의원이라고 내세우는 건 아니지만 불편하다는 애로사항을 건냈는데 처음에는 자유로이 출입하다가 며칠 전부터 다시 통제가 됐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또한 “국가적 통제가 필요하면 민간 보안을 한 것이 되겠느냐? 시민들이 세월호를 볼 수 있도록 시각적 장애물을 치우면 될텐데 까치발을 딛고 보는 모습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윤 의원이 이날 유가족과 함께 현장에 있었던 모습은 다름 아닌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이곳을 방문하면서 들통이 났다.

안 후보가 세월호의 육상 이동 장면과 미수습자 가족 방문에 이어 유가족을 위로하기 위해 이곳을 지나면서 조우하게 되면서 두 사람이 만났다. 이때 윤 의원은 바닥에 앉아 있는 유가족들 일행 속에서 일어서서 안 후보에게 손을 내밀었다.

윤 의원은 이에 “당초에는 유가족까지 출입을 불허했고, 이어 기록관 3명만 들어가는 것으로 했지만 다툼이 있어서 하루 2회 출입을 할 수 있도록 해수부와 싸움을 해서 쟁취한 것이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해수부에서 단 한 명도 설명해주는 사람이 없어서 유가족들 입장을 대변해줘야 할 것 같아서 유가족과 동행 출입하게 된 것이다”고 거듭 해명했다.

이에 대해 해수부 관계자는 “윤소하 의원이 규정대로 신청을 하고 들어온 것은 아니다”며, “유가족과 애기를 하다가 같이 들어온 것 같다”고 공식 입장을 밝헜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