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시민이 할 수 있는 현장 지원 활동 총력
상태바
목포시, 시민이 할 수 있는 현장 지원 활동 총력
  • 정소희 기자
  • 승인 2017.04.05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수습 유해 목포지역 병원 안치 시 장례식장에 분향소 설치 지원 / 종합안내소 매일 운영, 편의시설 설치, 추모 물품, 리본 등 제작배포

▲ 박홍률 목포시장이 세월호 거치 지원 추진상황 브리핑 하고 있다.
목포시가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추모 방문객의 편의 제공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목포시 이인곤 부시장은 세월호 신항만 거치 종합지원 추진상황 브리핑을 통해 “지난 3월 31일부터 목포신항 석탄부두에 종합안내소를 설치해 매일 직원 30여명을 배치해 교통지원반, 자원봉사지원반, 의료지원반 등 6개반을 운영하고, 31개 단체 1일 평균 65명의 자원봉사자 등을 통해 추모객 편의 제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부시장은 “유가족 및 추모방문객 편의를 위해 화장실 4개소(주차장 3개소, 도로변 1개소)를 설치하고, 숙소용 컨테이너박스 3개동을 설치했다”며, “세월호 목포신항 거치에 따른 추모 깃발, 현수막, 뱃지, 스티커 등을 제작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종합지원 추진상황 브리핑 후, 박홍률 목포시장은 일문일답을 통해, “해수부가 목포시에 협조 요청을 해 옴에 따라 인양된 세월호가 목포신항만에 거치하게 됐다”며, “목포시는 인도적 차원에서 행정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또 “목포시가 사랑의 도시, 치유의 도시, 성숙된 도시로 전국에 각인되기를 기대한다”며, “세월호 인양과정과 수습과정이 기록물로 남아 다시금 재발되지 않도록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3일 유가족 추가 요구도 수렴해 화장실 1개소, 샤워장 1개소, 몽골텐트 2개동 등 편의시설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분향소 설치에 대해 박 시장은 “목포시는 해양수산부에 건의했으나 해수부의 미수습자 9명 수습 및 침몰 원인 규명이 목포신항 거치의 이유라는 입장 때문에 분향소 설치를 못하고 있다. 안산시와 진도군은 재해지역으로 선포돼 해수부가 분향소 설치비와 운영비를 지원했다”며, “미수습 유가족 측이 유해가 발굴되지 않은 상태에서 분향소를 설치하는 것은 도리에 맞지 않다며 반대하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목포시는 미수습자 유해가 수습돼 목포시에 안치할 경우 미수습 유가족과 협의해 병원 장례식장에 분향소 설치운영하고, 장례비도 일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시민 추모행사와 관련, 박 시장은 “목포시는 추모방문객이 추모를 위해 신항만 철제부두 현장에서 기원문, 염원문, 기도문 등을 작성할 수 있도록 추모 노란리본을 무료로 배포하고, 사인펜을 준비해 추모 리본 달기 추모행사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소희기자

<호남타임즈신문 2017년 4월 5일자 1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