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의회,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신설 조속히 확정” 촉구
상태바
무안군의회,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신설 조속히 확정” 촉구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4.04.09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칙 없는 의대 설립 방안 변경, 즉각 철회해야”
“서부권 지역민의 오랜 염원,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결단해야”
무안군의회,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신설 조속히 확정” 촉구.
무안군의회,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신설 조속히 확정” 촉구.

“원칙 없는 의대 설립 방안 변경, 즉각 철회해야”
“서부권 지역민의 오랜 염원,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결단해야”

무안군의회(의장 김경현)는 8일 성명을 내고 전남권 의대 유치 문제와 관련해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방안’을 조속히 확정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성명 발표는 2일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대도민 담화를 통해 전남권 의대 신설을 기존 ‘통합의대 신설’ 방안에서 ‘단독의대 신설’로 추진 방침을 변경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군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전남 의대 설립을 공모로 추진하겠다는 이번 전남도의 결정은 도민 화합과 상생 발전을 바라는 전남 서부권 지역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주었다”며, “공모 방식으로의 전환은 전남도가 당장의 정치적 부담만을 모면하기 위한 궁여지책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런 공감대 없는 의대 설립 방침 변경은 의대 유치를 두고 동서로 양분된 지역갈등을 더욱 심화시킬 뿐만 아니라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의 기본 원칙인 공공성의 원칙을 심각하게 훼손시키고, 전남도정에 대한 불신만을 초래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응급의료 시스템 부재와 필수 의료인력 부족 속에서도 우리 서부권 지역민들은 지난 수십 년간을 불편과 고통을 감내하며 의대 신설만을 학수고대해 왔다”며, “목포대학교 의대 설립은 정부의 응급의료 분야 핵심 국정과제인 ‘지역 완결적 필수․공공의료 체계 구축’에 맞닿아 있을 뿐만 아니라 그간의 검증된 정책적 타당성, 지역민의 의지 등 이미 제반 여건이 성숙되었다”고 설명했다.

군의회는 또 “동부권은 이미 경제․산업 등 생활기반 전반에서 서부에 비해 현격한 우위를 점하고 있고 동부권에서 희망하는 응급의료 대응은 외상센터와 전남대 분원 설치 등 정책적 대안이 있는 반면, 서부권은 의대 신설 외에 정책적 대안이 전무한 상황”이라며,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이번 의대 설립 문제 또한 극단의 지역 갈등만 야기한 채 서부권 지역민의 생명권만 벼랑으로 내몰릴 것이 자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30여년 만에 맞은 호기가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지금이라도 공모 방침을 철회하고 전남 서부권 지역민의 오랜 염원인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방안을 조속히 확정지을 것을 전남도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군의회는 “‘동서 균형 발전’이라는 허울로 계속해서 무안군민을 비롯한 서부권 지역민을 기만하는 전남도의 행태를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이 실현될 때까지 지역민과 함께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히고 성명을 마쳤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