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 개원식 열고 본격 출범
상태바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 개원식 열고 본격 출범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4.03.26 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마을 이음학교를 통한 전국 최초 교육 거버넌스 구축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 개원식 열고 본격 출범.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 개원식 열고 본격 출범.

온마을 이음학교를 통한 전국 최초 교육 거버넌스 구축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원장 김진구)이 25일 진흥원 대강당에서 600여 명의 시민, 학부모, 사회단체, 지자체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개원식을 열고 본격 출범했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최초로 시민과 함께 아이들을 교육하고자 지난 1년의 준비기간을 거쳐 개원식을 열게 된 것이다.

이날 개원식에는 이정선 교육감을 비롯해 강기정 광주시장, 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과 10여 명의 시의원, 5개 자치구청장, 시민사회관계자, 학부모와 교직원 등 각계각층에서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출범했다.

특히 이날 개원식에서는 강기정 시장과 이정선 교육감, 동·서부교육지원청 교육장, 5개 구청장이 모두 참석해 광주교육 협력을 위한 ‘온마을이음학교 교육통합지원체계 구축 업무협약식’을 함께 열게 됐다. 이번 협약을 토대로 시청과 교육청, 지자체가 교육협력체계를 강화하고 특히 각 자치구에는 교육협력지원센터인 ‘이음센터’를 개설해 지역교육 활성화를 위한 허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김진구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 원장은 “이제부터는 광주의 모든 마을이 교실이 되고, 광주의 시민정신과 예향 광주의 문화가 학생들의 교과서가 될 것이다”며 “그 중심에 선도적으로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정선 교육감은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은 ‘아이는 온 마을이 키운다’와 ‘광주교육은 광주시민이 만든다’는 시민협치에 기반을 두고 있다. 협치진흥원은 시민협치, 늘봄학교, 기후환경, 학부모회, 대안교육, 마을 공동체 등 묵직한 교육현안을 추진할 것이다”며 “학부모님과 교육가족, 광주시민들의 응원과 격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올해는 다양한 실력이 교육의 본질이고, 그 본질을 추구하기 위해서 더욱더 다양한 실력, 따뜻한 인성, 글로벌 세계로, 디지털 미래로 힘차게 달려나가겠다. 시민단체와 여러 기관들이 동행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