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고3 재학생을 위한 맞춤형 대입 지원에 박차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고3 재학생을 위한 맞춤형 대입 지원에 박차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4.03.12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부터 지역대학 간담회, 30일부터 교사 대상 설명회 시작
수시와 정시의 균형 있는 대비 전략 필요
의대 정원 증원, 무전공 모집 변수에 유의

12일부터 지역대학 간담회, 30일부터 교사 대상 설명회 시작
수시와 정시의 균형 있는 대비 전략 필요
의대 정원 증원, 무전공 모집 변수에 유의

광주시교육청은 올해 고3 재학생들의 대입 지원을 위해 12일부터 지역대학 입학처(본부)와 간담회를 실시한다. 이와 더불어 30일부터 고3 진학부장 및 담임교사 대상 대입지원 설명회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교육청 진로진학과(진학팀)는 우리 지역의 인재들이 우리 지역에 진학하고, 취・창업해서, 정주하는 선순환 광주 진학 생태계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학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대학 입학처(본부)를 방문한 예정이다. 오는 12일 전남대, 14일 조선대 방문을 시작으로 광주지역 모든 대학과 만나 고교와 대학의 현안들에 대해 논의한다.

또 오는 30일 13시 전남대학교 용지관 컨벤션홀에서 고3 진학부장 및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수박먹고 대학간다’ 저자 박권우 교사의 현장 특강을 중심으로 한 대입 지원 설명회를 실시한다. 이어 4월 3일(수) 19시 조선대학교 해오름관에서 2025 대입전형 설명회를 운영하고, 향후 권역별・대학별・전형별 대입 설명회를 이어간다.

한편 2025 대입 모집인원은 전년도 대비 3,362명이 감소(2024: 344,296명)했다. 수시 551명, 정시 2,811명이 각각 감소해 모집비율은 수시가 소폭 상승(0.6%) 상승했다. 수도권은 수시 85,846명(65.0%), 정시 46,280명(35.0%)이고, 비수도권은 수시 185,635명(88.9%), 정시 23,173명(11.1%)으로 전체 수시는 271,481명(79.6%), 정시는 69,453명(20.4%)이다. 따라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모집인원에 차이가 있으므로 목표하는 대학의 권역에 따라 따른 지원 전략을 수립하고, 수시와 정시의 균형 있는 대비 전략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수시는 대부분 학생부교과와 학생부종합으로 선발하고, 정시는 수능위주로 선발한다. 수도권은 정시 수능위주 전형과 수시 학생부종합 비율이 높고, 비수도권은 학생부교과 비율이 높다.

학생부교과는 대학별 반영교과와 반영방식, 환산방식이 다양하므로 모집요강을 통해 해당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 수능최저학력기준과 필수응시영역 지정 여부도 필히 살펴봐야 한다. 대학별 교과 반영 방법이 다양해서 반영 교과, 반영 과목수에 따라 유불리가 발생하므로 자신에게 유리한 교과 반영 방법의 대학을 선택해야 한다. 수도권 대부분의 대학은 지역균형전형을 운영하는데, 학교장 추천을 통해 주로 학생부교과전형으로 교과성적을 정량적으로 반영한다. 올해 교과 이수내역 등을 대학입학사정관이 평가해서 반영하는 방식의 운영 대학이 증가하기에 이점을 참고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은 학생의 관심, 흥미,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이 중요하고, 각 대학별 수시 모집요강을 통해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의 변화도 확인해야 한다. 특히 기존의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 가능성의 평가요소를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역량으로 개편한 점 등을 살펴보고, 면접이 있는 대학은 기출문제를 통해 일찍부터 준비해야 한다.

학생부교과와 종합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의 유무에 따라서 합격선이 나눠지므로 교과성적도 중요한다. 하지만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만족해야 합격이 가능하기에 목표 대학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정시 수능위주전형에서는 서울권 쏠림현상이 두드러진다. 서울권 대학의 비율이 매우 높고, 지난해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2019.11.28.)에 의거해 2024 대입까지 정시 수능위주전형의 비율을 40%까지 확대했고, 이는 2025 대입까지 이어진다. 정시는 수능점수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우선 본인이 선호하고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또 국어, 수학 영역의 경우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이 있고, 공통과목의 배점이 75% 정도이므로 공통과목에서 고득점을 목표로 계획을 세우는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올해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의대 정원 증원, 무전공 모집 등 입시에 큰 변수가 있으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의대 정원 증원이 확정되면 상위권 졸업생들의 수능 지원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35% 이상)되므로, 고3 재학생은 더욱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먼저 지역인재전형을 적극 공략하고, 내신성적 관리,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 수시 지원전략 설계가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재학생은 수능성적 등급하락(1~2등급)이 예상되므로 수능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시교육청은 고3 재학생을 지원하기 위해 대입 결과 분석 진학지도 자료집 및 진학상담프로그램 보급, 고3 진학부장 및 담임교사 진학지도 대입지원 연수 강화, 광주진학지원단과 대입전문디렉터를 통한 맞춤형 진학지원 강화, 365일 24시간 진로진학상담 서비스 운영, 대입 지원 광주진로진학박람회 운영(7.19.~7.20.김대중컨벤션센터), 수능 대비 자체 모의평가 ‘광주 최종 완성’ 개발・보급(8월, 10월) 등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정선 교육감은 “우리 지역의 고3 학생들이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원하는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체계적인 대입 지원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학생들에게 필요한 진학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우리 학생들이 원하는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