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광주 산업위기대응지역 지정 현장실사
상태바
산업부, 광주 산업위기대응지역 지정 현장실사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4.01.19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합동실사단, 위니아·협력업체 등 하남산단 피해현장 방문
지역 가전산업 피해현황·어려움 청취…산업위기지역 지정 절실
공적자금‧근로자 대출 지원 등 26개 사업 범정부적 지원 요청
산업부, 광주 산업위기대응지역 지정 현장실사.
산업부, 광주 산업위기대응지역 지정 현장실사.

민관합동실사단, 위니아·협력업체 등 하남산단 피해현장 방문
지역 가전산업 피해현황·어려움 청취…산업위기지역 지정 절실
공적자금‧근로자 대출 지원 등 26개 사업 범정부적 지원 요청

대유위니아그룹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광주시가 신청한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지정 관련, 정부 현장실사가 진행됐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지정 신청에 따른 범정부 차원의 민관합동실사단이 19일 하남산단 내 위니아 및 협력업체를 찾아 광주시 가전산업 피해현황을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다고 밝혔다.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은 예상치 못한 대·내외 충격 등으로 지역의 주된 산업의 현저한 악화가 예상되는 경우 서면 검토와 현장실사를 거쳐 지정한다. 시·도지사가 신청하면 산업위기대응심의위원회(위원장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의 심의·의결을 통해 지정여부를 결정한다.

이날 현장실사는 지난해 12월 광주시가 지역 가전산업 위기 극복을 위해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지정 신청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하면서 이뤄졌다.

이날 민관합동실사단은 광주시로부터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신청관련 세부 내용을 보고받았다. 이어 하남산단에 자리한 위니아와 협력업체 등을 방문해 기업 피해현황을 확인하고 경영안정화를 위한 실질적 지원 방안에 대해 의견을 들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고용노동부는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로 인해 지역 협력업체와 근로자들의 피해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해 11월3일 현장실사를 진행했다. 현장실사 결과,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해 11월21일 하남‧진곡‧평동산단을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으로 지정, 피해 협력업체들을 지원하고 있다.

광주 가전산업 선도기업인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의 1차 협력업체는 346개사, 피해액은 114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광주지역 협력업체의 피해 규모는 133개사, 829억원에 달해 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김용승 인공지능산업실장은 “어려운 여건이지만 대유위니아 사태로 인해 생존의 위기를 겪고 있는 지역 가전산업 중소기업들에게 필요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며 “광주지역 가전산업이 다시 활기를 띨 수 있도록 산업위기선제대응지역 지정의 필요성을 민관합동실사단에게 적극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대유위니아그룹 계열사들의 법정관리 신청 이후 협력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경제·산업계와 연대해 법원의 신속한 기업회생 개시 결정을 촉구하는 탄원서 제출과 호소문을 발표하는 등 적극 대응에 나섰다. 또 시민과 함께 온라인 서명운동을 진행하는 등 지역 위기극복을 위한 역량을 결집하고, 유관기관과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피해 협력업체의 지원방안을 지속해 마련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해 10월 말부터 협력업체 지원을 위해 자체적으로 경영안정·수출진흥자금 상환기한 연장과 이차보전, 구조고도화·유통구조개선자금 원금상환 유예, 예비비 10억원을 긴급 활용한 5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 지원,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과 징수유예 등을 시행하고 있다. 12월 초부터는 중소기업육성특별회계 긴급경영안정자금 50억원을 편성해 지원하고 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