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문화다양성 원탁회의 개최
상태바
광주시, 문화다양성 원탁회의 개최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3.10.25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다양성위원회‧협의체, 다양성‧포용 가치 공유‧확산 모색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문화다양성 원탁회의 참석.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문화다양성 원탁회의 참석.

문화다양성위원회‧협의체, 다양성‧포용 가치 공유‧확산 모색

‘포용도시 광주’가 문화다양성의 가치 확산을 도모한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와 광주문화재단은 25일 광주문화재단에서 광주시문화다양성위원회와 문화다양성협의체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3 문화다양성 원탁회의(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

‘지역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 방안’을 주제로 열린 이날 회의는 윤소영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주제발표에 이어 문화다양성 정책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공유했다.

원탁회의는 사회갈등, 인권, 외국인, 예술가 등 분야별 토론 및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위원들은 광주시 문화다양성 시행계획과 성과를 바탕으로 문화다양성 정책의 미래지향적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광주시는 문화다양성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의 확산을 통한 사회구성원의 문화권 보장을 위한 문화활동과 교육, 홍보‧캠페인 등 문화다양성 증진사업을 펴고 있다. 특히 올해 새롭게 구성한 문화다양성협의체는 문화다양성 관점으로 광주의 현황을 분석하고 중장기 계획 방향 수립, 협력사업 발굴을 위해 정례회의, 역량강화 워크숍 등을 실시하고 있다.

광주시는 앞서 지난 3월 문화다양성위원회를 열어 ‘2023년 광주시 문화다양성 시행계획’을 심의, 다양성과 포용성의 문화생태계 조성을 위한 82개 실천과제를 확정했다.

또 광주시민의 날인 5월 21일 중외공원 일대에서 ‘문화다양성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5월과 6월 문화다양성 주간행사를 마련, 문화다양성 인식 개선 활동을 펼쳤다.

김광진 문화경제부시장은 “광주는 어느 도시보다 다원화된 가치를 존중하고 문화다양성을 핵심가치로 삼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회구성원의 다양한 목소리가 보장되고, 다양성이 존중되며, 일상에서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포용도시이자 문화중심도시 광주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