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훈 전남도의원, 전남 동부지역본부 조직 확대에 따른 파장 우려
상태바
최정훈 전남도의원, 전남 동부지역본부 조직 확대에 따른 파장 우려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3.09.18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외감 느끼는 지역이 없는 아우르는 행정 필요

소외감 느끼는 지역이 없는 아우르는 행정 필요

전남도의회 최정훈 의원(더불어민주당, 목포4)이 9월 13일 제374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전라남도 동부지역본부 조직 확대로 인해 이차적으로 민간단체의 이전은 막을 수 없다고 하더라도 산하기관 등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이전은 없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전라남도는 지난 6월에 기존 1국, 6과인 동부본부를 1본부, 3국, 1관, 11과로 개편하고, 행정인력도 154명에서 320명 규모로 확대했다.

전남도 박현식 행정자치국장은 이번 조직개편과 동부청사 확대이전의 목적이 행정의 효율성과 균형발전과 도지사 공약사항이라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최정훈 의원은 “인구수, 지역내총생산(GRDP) 중 제조업, 산업단지 고용인원·매출액, 재정자립도 등을 비교하며, 동부권이 서부권에 비해 월등한 경제력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격차가 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다”며 “전라남도의 균형발전을 위한 동부청사 확대개편에는 동의할 수 없으며, 이후에는 소외감을 받는 지역이 없도록 모든 권역을 아우르는 행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동부지역본부 신청사 이전에 따른 구)동부청사와 구)동물위생시험소 동부지소의 향후 이용계획에 대한 질의에는 “활용 가능성 적고 행정재산 목적 상실 등의 이유로 용도폐지하고 매각절차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최 의원은 “전남도 동부지역본부 조직 확대로 동부에 거주하는 공무원은 동부지역본부 내에서 자체 순환보직으로 본청과 인사교류 벽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향후 추이를 살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전남도 박현식 자치행정국장은 “승진시 희망지 조사, 전보 제안 등 인사교류 벽이 생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부청사의 설립 목적은 동부권 지역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통을 통한 행정서비스 향상이지만 최근 청사 내 북카페, 민원실 등 민원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불편이 제기된 바 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