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의회 한빛원전 특별위원회, 첫 업무보고 받아
상태바
전라남도의회 한빛원전 특별위원회, 첫 업무보고 받아
  • 정소희 기자
  • 승인 2023.07.1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빛원전 안전대책 등 원전 관련 업무 전반에 대한 사항 청취
전라남도의회 한빛원전 특별위원회, 첫 업무보고를 받았다.
전라남도의회 한빛원전 특별위원회, 첫 업무보고를 받았다.

한빛원전 안전대책 등 원전 관련 업무 전반에 대한 사항 청취

전라남도의회 한빛원전 특별위원회(위원장 장은영)는 7일 제2차 회의를 열어 도민안전실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주요 현안에 대해 열띤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날 회의는 한빛원전 안전대책 등 원전 관련 업무 전반에 대한 보고와 더불어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포화에 따른 대응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논의했다.

장은영 위원장은 “건식저장시설 건설 추진 과정에서 원전 소재 지역주민의 의견은 철저히 무시되고 있다”면서 “원전 운영에 대한 모든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며, 의사결정과정에서 반드시 도민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빛원전이 영광에 소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빛권 광역방재센터가 전북 부안으로 확정되었다”면서 “한빛원전에서 30km 경계인 함평이나 장성으로 유치할 기회를 전남도 스스로 포기해 한빛원전 현안에 대한 대응 의지가 있는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또한, “원전 안전 등 사회재난 업무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담당 부서장의 잦은 교체로 인해 업무의 전문성이 결여되고 있다”고 강조하며, “지속적이고 심도 있는 업무 추진을 위해 담당과장을 개방형 전문직위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제안했다.

장 위원장은 “원전 관련 정책은 국가 사무이지만, 200만 전남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전라남도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며 “건식저장시설 건설에 대해 도민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에 건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빛원전 특별위원회는 장은영(비례), 모정환(함평), 김문수(신안1), 조옥현(목포2), 박문옥(목포3), 나광국(무안2), 정길수(무안1), 최정훈(목포4), 정철(장성1), 박원종(영광1) 의원 등 10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원전 안전에 대한 종합적이고 다각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지역공동체를 위한 범정부 지원‧소통 체계 구축을 위해 활동할 예정이다.

/정소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