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아시아 청년 예술 페스티벌 ‘Brand New ASIA’ 개최
상태바
광주광역시, 아시아 청년 예술 페스티벌 ‘Brand New ASIA’ 개최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2.10.21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부터 31일까지 문화전당 일원…예술캠프·전시·공연·포럼 등 6개 프로그램 운영

24일부터 31일까지 문화전당 일원…예술캠프·전시·공연·포럼 등 6개 프로그램 운영

아시아 청년들과 광주시민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아시아 청년 예술 페스티벌이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일원에서 펼쳐진다.

광주광역시는 아시아 도시 간 문화교류 협력 사업의 일환인 아시아 청년 예술 페스티벌 ‘브랜 뉴 아시아(Brand New ASIA)’를 오는 24일부터 31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일원에서 개최한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서 민주‧인권‧평화의 도시 정체성을 담보로 아시아문화공동체 구축을 위해 진행하는 이번 행사는 ‘새로운 시작, 새로운 연대’라는 슬로건으로 예술캠프, 전시, 공연, 예술난장, 포럼 등 6개의 문화교류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아시아 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 4개국 청년들은 오는 24일부터 31일까지 아시아 청년 예술캠프 ‘터닝 포인트(Turning Point)’에 참가해 전시와 공연을 함께 준비하고 광주의 문화명소를 탐방한다.

그 시작으로 워크숍을 통해 공동 창·제작한 기획전시 ‘아시아의 어젠다, 아시아의 예술’이 오는 28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광장에서 열린다. 기후위기 등 아시아의 동시대적 현안을 청년의 시각으로 풀어낸 전시는 30일까지 관람객을 맞는다.

아시아 지역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소규모 문화축제도 마련했다. 전시, 체험, 공연, 플리마켓 등으로 이뤄진 예술난장 ‘콜렉티브 아시아’가 28일부터 30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광장에서 열린다. 아시아 청년들과 광주시민이 소통할 수 있는 예술교류의 장을 제공할 계획이다.

미디어아트와 사운드디렉팅의 융복합 공연도 열린다. 아시아 청년 예술인과 광주 지역의 공연예술단체가 만나 선보이는 컬래버레이션 공연 축제, 아시아 청년 문화 파티 ‘(엔조이 뉴 아시아)Enjoy New Asia’가 29일 오후 6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문화광장에서 펼쳐진다. 국내외 참가자를 비롯해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젊고 신선한 새로운 아시아의 공연을 선사할 예정이다.

아시아의 지속가능한 가치와 미래를 논의하는 ‘아시아 청년 미래포럼’은 오는 29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된다. 라운드테이블(Roundtable)로 진행되는 1부에서는 멘토와 청년이 각 조를 구성해 ‘아시아 청년들이 바라보는 지속가능한 미래사회의 모습’이라는 주제로 각자의 생각을 자유롭게 이야기한다.

2부 전문가 포럼에서는 ‘문화예술 활동과 지속가능한 사회’라는 주제로 각 조의 멘토가 문화예술 전문가로서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성공사례, 라운드테이블 결과를 통합적으로 발표한다.

강혜경 ‘브랜 뉴 아시아(Brand New ASIA)’ 총감독은 “아시아 청년들과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새로운 아시아를 모색해보는 알찬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요성 시 문화체육실장은“이번 축제를 통해 광주가 아시아 청년들의 소통과 교류의 장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며 “아시아 청년 예술가들이 함께 준비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 아시아의 새로운 가치와 비전을 조망하는 행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